유래
  글쓴이 : 진양하씨대…     날짜 : 12-07-21 13:08     조회 : 661    
진양 하 씨 유래(由來)
 
진양 하 씨의 연원은 아주 오래되었다. 세종실록 지리지(地理誌)나 진양지(晉陽誌)에 따르면 하 씨는 삼한(三韓)시대부터 진주지방의 사족(士族)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자세한 내용은 상고(詳考)할 자료가 없어 알 수 없고, 진주인으로서 우리나라 역사상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고려 성종~현종 연간의 하공진(河拱辰) 공이다. 공(公)은 진주 공북리(拱北里-현 중안동 부근)에서 탄생하셨다고 한다.
  문충공 호정(浩亭) 선생께서 조선 정종(定宗) 조(朝)에 정사공신(定社功臣) 1등을, 태종(太宗) 조(朝)에 좌명공신(佐命功臣) 1등을 받으시고 태종 16년에 선생의 선고(先考) 진양(晉陽)부원군  윤린(允潾) 공의 신도비를 세우셨는데, 춘정(春亭) 변계량(卞季良)이 지은 비문에서 그 선계(先系)를 다음과 같이 밝히셨다. “-전략- 윗대 조상 가운데 고려(高麗) 때 벼슬해서 좌사낭중(左司郞中)을 지낸 휘 공진(拱辰)은 현종(顯宗) 때 공훈이 있어 문하시랑동중서평장사(門下侍郞同中書平章事)에 추증(追贈)되었다. 사문박사(四門博士) 휘(諱) 탁회(卓回)는 고종(高宗 : 1213 - 1259) 때 벼슬했는데, 부모님이 연로하였기에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박사(博士 : 卓回)가 정재(挺才)를 낳았고, 정재가 남수(南秀)를 낳았고, 남수가 소(邵)를 낳았고, 소(邵)가 휘(諱) 부심(富深)을 낳았는데, 공(公)에게 증조부가 된다. 박사로부터 아래로 4대에 걸쳐 계속해서 과거에 올랐다. 증조부와 그 형님 호(浩) 및 부(扶)도  모두 과거에 올랐다. 나라의 제도에 따라 그 어머니에게 녹(祿)을 지급했으므로 당시 사람들이 부러워하였다. 조부 휘(諱) 식(湜)은 증순충보조공신(贈純忠補祚功臣)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 판사평부사(判司平府事) 진강군(晋康君)이다. 부친 휘(諱) 시원(恃源)은 증순충적덕병의보조공신(贈純忠積德秉義補祚功臣)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의정부(議政府) 우정승(右政丞) 판병조사(判兵曹事)진강부원군(晋康府院君)이다. -후략” 이에서 비롯하여 진양 하 씨 문하시랑공파(門下侍郞公派)는 공진(拱辰) 공을 시조로 모셨다.
 한편, 진주(晉州)를 관향(貫鄕)으로 하는 하 씨(河氏)에는 고려 정종~문종 연간에 사직(司直)을 지낸 하 진(河珍) 공을 시조로 삼은 사직공파(司直公派)와 고려 중엽에 주부(注簿)를 지낸 하 성(河成) 공을 시조로 삼은 단계공파(丹溪公派)가 있다. 사직공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조선 문종(文宗) 때 영의정을 지내고 문종 묘정(廟庭)에 배향(配享)된 경재(敬齋) 하 연(河演)선생이 있고, 단계공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조선 세조(世祖) 때 사육신(死六臣)의 한 분이신 충렬공(忠烈公) 단계(丹溪 ) 하위지(河緯地 )선생이 있다.
 이상 세 파(派)는 필시(必是) 동원(同源)이지만 분파(分派) 세계(世系)를 알 수 있는 문헌이 없기 때문에 각각 시조(始祖)를 달리 하고 있다. 1451년에 경재(敬齋) 하연(河演) 선생이 쓴 ‘진양하씨 족보서’에서도 필시 동원(同源)이지만 분파가 명확하지 않다고 하였다. 그 외 하 씨로는 강화(江華)를 관향으로 하는 강화하씨, 안음(安陰-현 안의)을 관향으로 하는 안음하씨 등이 있었다고 하나 대체로 진양 하 씨에서 분파된 것으로 본다. 하 씨의 관향을 진양(晉陽-현 晉州)이라 한 것은 조선 초 태조가 진주목(晉州牧)을 진양대도호부(晉陽大都護府)로 개칭(改稱)한 데서 유래(由來)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