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대 하춘길 대종회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진양하씨 종현 여러분!!

저는 제15대 대종회장에 추대받은 판윤공파(判尹公派) 사천문중(泗川門中) 하춘길(河春吉)입니다. 저는 대종회장으로 추대된 기쁨보다 무거운 책임감이 앞서 있습니다.
그것은 부족한 제가 전임회장님들께서 이룩해 놓으신 업적을 이어받아 한층 더 완성시켜야 할 책임과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종현 여러분!!

저는 제15대 대종회장에 추대받으면서 막중하고 방대한 공약을 앞세우기 보다는 그저 평범하고 보편적이며 상식적인 선에서 모든 종현들께서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할 수 있는 종사업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요즘 핵가족 사회를 지향하다보니 젊은 세대가 자기 뿌리에 대하여 관심과 참여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우리 기성세대가 나서서 우리 선조님들의 발자취와 숭조정신(崇祖精神)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저는 문중행사에 청년 종원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지만 모든 종사 업무를 회장의 단독적인 처리가 아닌 종사)에 참여하는 여러 종현님들과 함께 협의하고 정도를 앞세워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종원 상호간에 한마음 한뜻으로 대종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기틀을 마련토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전임대종회장님들의 유지를 이어받아 과거 우리 선조님들께서 이룩하신 훌륭한 업적과 문화유산을 길이 계승하고 보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 모든 사안들은 존경하는 종현님들의 관심과 참여없이는 불가능하며 종현님들께서 주인의식을 갖고 종사에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있으야 실현 가능합니다. 제가 부족하지만 종현님들께서 힘을 모아 주신다면 마지막 정열을 바쳐 우리 대종회를 위하여 미래 지향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맡은바 소임을 다하는 회장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하만성 전임 대종회장님, 하영오 사무국장님, 대종회 종사임원진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그동안 어려운 여건에서 대종회를 위하여 노력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정말 수고에 감사 합니다.

존경하는 종현 여러분!!

그리고 빠른 시일에 종사업무를 인수하여 임원진 구성과 차질없는 대종회가 운영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종현님들께서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소원성취하시고 건강과 댁내에 늘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6일(음력 3월 17일)

진 양 하 씨 대 종 회    회 장    하춘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