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충공후 영광계靈光系
26. 문충공후 영광계靈光系
  ◦ 하자아河自阿
초휘草諱는 중重이요, 자字는 향운鄕雲이며, 호號는 퇴재退齋이니 성품이 돈후敦厚하고 학문이 있고 행의行誼가 있어 향리에서 추중推重 하였다. 당세에 명성이 높았던 김우金佑 비재 송직俾齋宋直과 더불어 도의교를 맺고 학문을 강론하기도 하였다. 연산조 무오사화戊午史禍 때 점필재 문도였기에 연류 되어 유배流配로 전라도 영광靈光으로 왔다가 입지立地에서 세상을 떠났다. 벼슬은 사마시에 합격하고  병조참판兵曹參判이며 병조판서兵曹判書에 추증되다.
  ◦ 하응용河應龍
 병조참판兵曹參判자아自阿의 아들이다. 어려서 부터 천성天性이 효우孝友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고 문학으로서 이름이 알려졌다. 아버지 자아自阿공이 세상을 떠난 뒤에 여묘慮墓 삼년을 하고 후에도 묘 주변을 순심巡審하였다. 벼슬은 병조참의兵曹參議이다.
  ◦ 하태입河泰立
자字는 을해應海이요, 병조참판兵曹參判 자아自阿의 후손이고 경성慶省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가선대부贈嘉善大夫이다.
  ◦ 하태건河泰建
자字는 응성應聖이요, 경성慶省의 아들이며. 벼슬은 증 가선대부贈嘉善大夫를 지냈다. 천자天姿가 온후하고 힘써 배우고 스스로 지키며 마음을 기우러 의義와 경敬을 중시하고 진실 되게 궁구窮究하면서 도道를 지켰다.
 
 ◦ 하수징河水澄
 자字는 여청汝淸이요, 증병조판서를 지낸 자아自阿의 후손이고 증가선대부贈嘉善大夫를 지낸 태건泰建의 아들이다. 벼슬은 가선대부嘉善大夫를 지냈다.
  ◦ 하용삼河湧三
가선대부嘉善大夫 태건泰建의 아들이다. 성품이 엄정하고 사물에 다툼이 없고
오직 선인善仁을 이어받아  후인을 넉넉하게 하는 것으로 필생筆生의 계책을 삼았다. 그리고 형제간에 우애가 돈독하였고 문학과 행의行誼로 사림士林에 추중推重을 받았다. 벼슬은 가선대부嘉善大夫이다.
  ◦ 하덕구河得龜 1768 英祖 44 - 1828 純祖 22
자字는 성근聖根이요, 원삼元三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호조참판 겸 규장직제학贈戶曹參判兼奎章直提學이다.
 
 ◦ 하태규河太奎
자字는 제인濟仁이요, 호號는 송계松溪이니 증 호조참판 겸 규장직제학贈戶曹參判兼奎章直提學 득구得龜의 아들이다. 증 이조판서 겸 예문관제학贈吏曹判書兼藝文館提學을 지내다.
 
 ◦ 하치규河致奎 1801 純祖 1 - 1861 哲宗 12
자字는 대현大現이요, 호조참판 겸 규장직제학贈戶曹參判兼奎章直提學 득구得龜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좌승지贈左承旨이다.
 
 ◦ 하시수河時壽 1818 純祖 18 - ?
자字는 선겸善謙이요, 형규亨奎의 아들이다. 증동몽교관贈童蒙敎官이며 수직壽職으로 호조참의戶曹參議인 형규亨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贈嘉善大夫同知中樞府事이다.
 
 ◦ 하종인河鍾仁 ? - 1844 憲宗 10
자字는 성자成佐이요, 원홍源弘의 아들이다. 벼슬은 사헌부 감찰司憲府監察 좌승지左承旨이다.
 
 ◦ 하순조河淳照 1858 哲宗 9 - ?
증병조판서 자아自阿의 후손이고 종의鍾義의 아들이다. 벼슬은 통정대부 승지 겸경연 참찬관通政大夫承旨兼經筵參贊官을 지냈다.
  ◦ 하시채河時采 1820 純祖 20 - 1879 高宗 1
자字는 윤숙允淑이요, 증 병조판서 자아自阿의 후손이고, 호조참판겸규장직제학贈戶曹參判兼奎章直提學 득구得龜의 손자이며 좌승지左承旨 치규治奎의 아들이다. 증병조참판贈兵曹參判을 지냈다.
 
 ◦ 하창필河昌弼 1857 哲宗 8 - ?
자字는 윤숙允淑이요, 좌승지左承旨 치규致奎의 손자이고 증병조참판贈兵曹參判 시채時采의 아들이다. 오위도총부 부총관五衛都摠府副摠官을 지냈다.
  ◦ 하시명河時溟 1823 純祖 23 - 1876 高宗 13
자字는 처감處坎이요, 호號는 봉암鳳菴이니 증이조판서 겸 예문관제학贈吏曹判書兼藝文館提學을 지낸 태규太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가선대부 동지제교贈嘉善大夫同知製敎를 지냈다.
  ◦ 하후철河厚哲 1645 仁祖 23 - 1707 肅宗 33
현감縣監 임수臨壽의 증손이며 철성喆省의 아들이다. 무과에 등제하고 통훈대부通訓大夫에 오르고 훈련원 첨지중추부사訓練院僉知中樞府事를 지냈다.
  ◦ 하시견河時涀 1789 正祖 13 - 1851 哲宗 2
자字는 호명湖明이요, 봉규奉奎의 아들이다. 천자天姿가 청렴하고 풍의風儀가 단아하였으며 더불어 학행을 겸비하니 향리에서 칭찬하였다. 벼슬은 증 우승지 겸 지제교贈右承旨兼知製敎를 지냈다.
  ◦ 하금필河今弼 1821 純祖 21 - 1867 高宗 4
자字는 여현汝賢이요, 증 우승지겸지제교贈右承旨兼知製敎를 지낸 시견時涀의 아들이다. 증 호조참판 겸 규장제학贈戶曹參判兼奎章提學을 지냈다.
  ◦ 하한구河漢奎 1771 英祖 47 - 1839 憲宗 5
자字는 계원啓元이요, 득성得星의 아들이다. 증 예조참판 규장제학贈禮曺參判 奎章提學 을 지냈고 풍신風神이 뛰어나고  문학이 섬부贍富하니 향당鄕黨에서 이를 칭송하였다.
  ◦ 하일규河一奎 1787 正祖 11 - 1854 哲宗 5
자字는 내수乃秀이요, 문충공  득성得星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호조참판贈戶曹參判을 지냈다.
  ◦ 하시묵河時黙 1791 正祖 15 - 1861 哲宗 12
자字는 윤경潤京이요, 증예조참판규장제학贈禮曹參判奎章提學의 한규漢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이조참판겸예문제학贈吏曹參判兼禮文提學을 지냈다.
  ◦ 하시담河時淡 1809 純祖 9 - 1867 高宗 4
자字는 윤홍潤洪이요, 영규英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이조참판겸규장제학贈吏曹參判兼奎章提學이다
  ◦ 하시형河時亨 1841 憲宗 7 - 1902
자字는 권서權瑞이요, 호號는 막암幕庵이니 유규裕奎의 아들이다. 천성이 지극히 효성스러워 아버지가 위독하자 손가락 피를 내어 드시게 하여 3일 동안 회생케 하였으나 세상을 떠났다. 부모 사후에 삼년동안 여묘를 하였고. 관직에 여러 번 천거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이 사실들이 영광 읍지와 여지승람에 수록되어 있고 효행은 삼강록에 전한다. 정려가 있다. 벼슬은 증 가선대부贈嘉善大夫를 지냈다.
  ◦ 하시만河時萬 1853 哲宗 4 -1913
자字는 권일權一이요, 호號는 죽일竹一이니 유규裕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 가선대부 의금부도사 겸 병조참판 절충장군贈嘉善大夫義禁府都事兼兵曹參判折衝將軍이다
  ◦ 하성순河成淳
자字는 치숙致淑이요, 생부生父는 경필敬弼이다. 금필今弼의 아들이다. 벼슬은 행 한성좌윤行漢城左尹을 지냈다.
  ◦ 하시경河時敬 1856 哲宗 7 - 1934
자字는 권오權五이요, 호號는 앙헌仰軒이니 유규裕奎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공조참의 행선공감역贈工曹參議行繕工監役을 지냈다.
  ◦ 하일필河一弼
    1862 哲宗 13 - ?
자字는 양수良秀이요, 호號는 성암誠庵이니 증가선대부贈嘉善大夫 시형時亨의 아들이다. 벼슬은 증통정대부 겸동지중추부사贈通政大夫兼同知中樞府事를 지내다. 성품과 효행심이 지극히 효성스럽고 문학이 초매超邁하더니 많은 사백詞伯들로부터 칭송을 받았고 그 시대에 명성이 높았다. 이런 시실들이 영광군지와 여지승람에 소상히 수록되어 있다.